W3C

W3C XInclude 1.0 권고안 발표

보다 쉽게 콘텐츠의 재사용을 가능케 하는 XInclude

W3C 연락처

미국 및 호주 --
Janet Daly, <janet@w3.org>, +1.617.253.5884
유럽 --
Marie-Claire Forgue, <mcf@w3.org>, +33.492.38.75.94
아시아 --
Yasuyuki Hirakawa <chibao@w3.org>, +81.466.49.1170
(언어별 보도자료 : 영어, 불어, 일본어)

http://www.w3.org/ -- 2004년 12월 20일 -- 월드 와이드 웹 컨소시움(W3C; World Wide Web Consortium)은 XML을 기능을 더욱 강화하는 XML Inclusions(XInclude) Verion 1.0을 W3C 권고안으로 발표하였다. XInclude 1.0은 여러개의 XML 문서를 한개의 XML 문서에 통합하는 수단을 제공한다.

표준화된 프로그래밍 기능을 XML에 도입하게 하는 XInclude

많은 프로그램 언어에서는 모듈화한 프로그램의 이용을 위하여 프로그램에서 수입(import) 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능을 이용함으로써 프로그래머는 보다 강력한 응용 프로그램을 기술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마크업 언어에도 이러한 기능이 필요하게 된다.

XInclude 1.0은 XML 문서가 일반적인 통합 기구로서의 기능을 제공한다. 즉, XML 문서를 용이하게 구성할 필요가 있는 소프트웨어에 중요한 기능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보다 효율적으로 콘텐츠 관리를 할 수 있는 XInclude

XInclude를 개발한 XML Core 워킹 그룹 공동 의장인 Paul Grosso는 "XInclude를 이용합으로써 대개의 사용자는 정보의 재사용을 지원한 콘텐트 저작을 용이하게 할 수 있게 된다. 정보의 재사용에 편리하고, 저렴하고, 빠르고, 정확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본질적인 문제 해결에 매우 도움이 된다"라고 하였다.

XInclude 1.0은 문서형 정의(DTD)가 없는 환경에서도 이용될 수 있으며, 보다 일반적인 환경하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문서형 정의로 사용되는 XML 외부 엔티티와는 다르게, XInclude는 콘텐츠 저작자에게 외부 문서가 잉요될 수 없을 경우에 이에 대처라는 메카니즘을 제공한다. 또한, XInclude는 응용 프로그램으로 하여금 존재하는 XML 구성자(엘레먼트, 어트리뷰트, 그리고 URI 참조)을 변경할 수 있도록 하며, 콘텐츠 저작자로 하여금 마크업이나, 텍스트 등의 수입 형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추가적으로 XInclude에서는 기존의 문서형 선언을 이용한 경우에 필요하였던 XML 엔티티 선언은 필요하지 않다.

XML1.0과 XML 1.1에 호환되는 XInclude

XInclude 1.0은 XML Information Set(Infoset)을 이용하여 XML 정보 집합을 통합한다. XInclude는 따라서 어떠한 버전의 XML과 XML 스키마, XSLT과 같은 XML 관련 표준, 그리고, SVG, VoiceXML 2.0과 같은 XML 응용과도 호환이 될 수 있어야 한다. XInclude 1.0은 또한 XPointer 프레임워크의 장점도 이용하고, 개별적인 xpointer 속성을 이용하여 식별되는 XML 문서의 일부분의 수입도 가능하다.

월드 와이드 웹 컨소시움[W3C]에 대하여

W3C는 웹 관련 상호운영성과 기술혁신을 주도하는 프로토콜 개발 등 웹을 주도하기 위하여 창립되었다. W3C는 국제 산업 컨소시움으로 미국 MIT 컴퓨터 과학 인공지능 연구소(CSAIL), 프랑스에 본부를 두고 있는 유럽 정보 처리수학 연구 컨소시엄(ERCIM), 그리고 일본의 게이오 대학에서 운영되고 있다. 컨소시움은 개발자와 사용자를 위한 WWW에 관한 정보의 공급, 새로운 기술의 사용을 설명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토타입과 샘플 애플리케이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까지 350여 기관들이 컨소시움의 회원으로 가입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추가 정보는 홈페이지(http://www.w3.org/)를 참조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