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3C

W3C의 "월드 와이드 웹 구조 제1권"의 권고안 발표

핵심적인 웹 구조 원리의 기술과 설명

W3C 연락처

미국 및 호주 --
Janet Daly, <janet@w3.org>, +1.617.253.5884
유럽 --
Marie-Claire Forgue, <mcf@w3.org>, +33.492.38.75.94
아시아 --
Yasuyuki Hirakawa <chibao@w3.org>, +81.466.49.1170
(언어별 보도자료 : 영어, 불어, 일본어)

http://www.w3.org/ -- 2004년 12월 14일 -- 월드 와이드 웹 컨소시움(W3C; World Wide Web Consortium)은 웹구조 제1권("Architecture of the World Wide Web, Volume One")을 W3C 권고안으로 발표하였다. 본 권고안을 작성한 W3C의 기술자문위원회(TAG)는 오늘날의 웹이 문제 없이 잘 동작하는것 뿐만 아니라 미래의 웹을 잘 구축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기 위하서 웹의 설계 원리를 문서화 하게 되었다.

일반적인 통념을 잘 정제한 기술 자문 위원회

2001년 11월, W3C는 웹 커뮤니티와 W3C의 회원의 요청으로 웹 구조에 대한 해설서인 "A Description of the Architecture of the Web"의 개발에 착수하였다. 웹구조에 대한 것은 그전까지 몇몇의 프로젝트에 의해서 문서화 되었으나, 웹을 이용하는 사용자 자신이 파악하고 있는 대로 문제 없이 웹이 동작하는 포괄적인 설계 원리에 대해서 공신력 있는 전문가나 컴뮤니티에서 발표한적은 없었다.

W3C의 기술 총괄 책임자이면서 자문위원회의 공동 위원장을 맡고 있는 팀 버너스리는 "본 구조 문서에는 새로운 기술이 도입될 때에 유지되어야 할 웹의 특징에 대하여 강조하였다. 현재의 웹이 시스템에 있어 원활히 동작하지 못한 부분들은 향후 결점으로 나타나게 되며, 이 문서에서는 그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관례 지식이 정리되어 있다"하고 설명하였다.

현실과의 적합성을 검토한 웹 커뮤니티들

기술 자문 위원회에서 채택한 작업 방법은, 위원회회에서 작성된 문서에 대해서 개발자들의 실제적인 관심사가 반영될 수 있도록 공개 메일링 리스트에 공개되어 진행되었다. 몇개인가의 경우에 있어서는 원리는 광범위하게 적용 가능한것이 밝혀졌습니다만, 다른 한편으로는 보다 제한된 영역에만 적용 가능한 원리나 상반된 요건간의 트레이드 오프를 나타내고 있는 원리도 있었다. 기술자문위원회에서는 기술 개발자들이 충분한 정보의 기초에 필요한 선택이 되어 질 수 있도록, 검토해야 할 부분에 대해서도 문서화 하였다. 기술자문위원인 Chris Lilley는 "웹의 설계 원리에 대한 절차에 대한 논의는 보다 광범위하게 웹이 이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었으며, 본 문서는 용이하게 참조 가능한 공유화된 이해를 문서화 한것이다"라고 설명하였다.

본질적인 웹의 설계 원리는 전문적인 개발자들의 수많은 소규모 드룹들의 이해를 하지 않으면 안된다. 개방된 포럼에서 이슈들에 대한 수집과 토론을 통하여, 기술자문위원회는 지속적이면서 광범위하게 구현된 우너리를 명확화하고 문서화 하였다. 웹은 전례없는 규모로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고, 새로운 세대의 개발자들은 중요한 설계 이념에 대한 참조를 필요로 하고 있다. 그러면, 새로이 추가되는 개발에 대해서는 안전하고 측정할 수 있는 기반을 토대로 작업되어 한다. 특히, 분산 시스템에 대한 대학의 몇개 강의에서는 이미 기술 자문 위원회의 설과가 교과서로서 채용되고 있음과 동시에, 제품 설계에도 영향을 주기 시작하고 있는것이 대단히 만족하고 있다.

웹과 응용 기술에 전문 지식으로 뛰어난 기술 자문 위원

W3C 회원 자문 위원회에 의자여 선출되어 W3C 기술 총괄 책임자에 의하여 임명받는 W3C 기술 자문 위원회(TAG)는 공동 위원장으로 Stuart Williams (Hewlett-Packard)와 Tim Berners-Lee (W3C)가 맡고 있으며, 위원으로는 Dan Connolly (W3C), Paul Cotton (Microsoft), Roy Fielding (Day Software), Chris Lilley (W3C), Noah Mendelsohn (IBM), Norman Walsh (Sun Microsystems)이 있다. 이전 위원으로는 Tim Bray (Antarctica Systems), Mario Jeckle (DaimlerChrysler), David Orchard (BEA Systems)이 있으며, Norm Walsh와 Ian Jacobs이 편집을 담당한다.

지속되어야 하는 설계 작업

웹 구조 제 1권에는 명실상부한 최신의, 그리고 오랜 작업을 통한 웹의 기본 원리가 충실히 나타나 있다. 기술 자문 위원회에는 추가적으로, 현재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는 분야에 있어 검토가 계속되고, 원리에 대해서도 연구하고자 한다. 기술 자문 위원회에서는 제1권을 기반으로 웹서비스, 시맨틱웹, 그리고 모바일웹으로부터 얻어지는 교훈을 토대로, 차후에 지속적인 작업이 이루어지게 될것이다. 웹의 정보 공간은 세계 전체에 이익을 가져 오고, 모든 부분이 함께 조화하고 협력적으로 동작하게 됨으로써 목표가 달성되리라 본다.

기술 자문 위원으로 새롭게 4명의 위원을 선출하는 투표는 금일부터 2005년 1월 중순까지 실시 된다. 본 기간중 W3C 회원 자문 위원회에 새로운 위원에 대한 투표가 진행되게 된다. 팀 버너스리는 새로운 위원으로 W3C의 전 유럽 호스트이기도 한 프랑스 국립 정보처리 자동화 연구소(INRIA)의 Vincent Quint를 이미 지명하였다.

월드 와이드 웹 컨소시움[W3C]에 대하여

W3C는 웹 관련 상호운영성과 기술혁신을 주도하는 프로토콜 개발 등 웹을 주도하기 위하여 창립되었다. W3C는 국제 산업 컨소시움으로 미국 MIT 컴퓨터 과학 인공지능 연구소(CSAIL), 프랑스에 본부를 두고 있는 유럽 정보 처리수학 연구 컨소시엄(ERCIM), 그리고 일본의 게이오 대학에서 운영되고 있다. 컨소시움은 개발자와 사용자를 위한 WWW에 관한 정보의 공급, 새로운 기술의 사용을 설명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토타입과 샘플 애플리케이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까지 350여 기관들이 컨소시움의 회원으로 가입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추가 정보는 홈페이지(http://www.w3.org/)를 참조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