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3C

IETF의 URI 표준과 IRI 권고 표준 지지

URI 사양의 갱신, IRI의 웹 어드레싱의 국제화 실현

W3C 연락처

미국 및 호주 --
Janet Daly, <janet@w3.org>, +1.617.253.5884
유럽 --
Marie-Claire Forgue, <mcf@w3.org>, +33.492.38.75.94
아시아 --
Yasuyuki Hirakawa <chibao@w3.org>, +81.466.49.1170
(언어별 보도자료 : 영어, 불어, 일본어)

http://www.w3.org/ -- 2005년 1월 26일 -- 월드 와이드 웹 컨소시움(W3C; World Wide Web Consortium)은 웹의 국제적 보급의 촉진에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 IETF의 2개 표준 발표에 대하여 지지를 표명한다. IETF와 상호협조를 통하여 개발된것으로 RFC 3986, STD 66 Uniform Resource Identifier (URI) : Generic Syntax 와 RFC 3987 Internationalized Resource Identifiers (IRIs)이며, 이는 IETF의 인터넷 표준 및 제안 표준으로 각각 발표된다.

웹에 함께 이용되는 URIs와 IRIs

웹은 URI(예전에는 URL이라 불렸음)에 의하여 참조되는 모든 인터넷 자원을 포함한 보편적인 공간으로 정의된다.

팀 버너스리의 최초 제안이나 초기 구현으로 웹은 HTTP, HTML과 같은 상대적으로 한정된 기술로 구성되어 있다. 문서, 자원, 사람, 그리고 간접적으로 모든것을 지정할 수 있는 인터넷 자원을 참조하는 간결한 문자열인 URI는 HTTP나 HTML 보다도 기반적인 기술이다. 말하자면, URI는 웹을 한데로 묶는 역할을 하는것이다. 한편, IRI는 이용자들이 자신의 언어로 웹 자원을 식별하게 하는 URI의 더욱 강화된 기술이다.

IETF의 인터넷 표준 프로세스를 통하여 60개의 인터넷 표준을 포함하여 수천개의 기술 문서를 발행하고 있다. URI 사양은 이중 인터넷 표준에 해당한다. 인터넷 표준은 고도의 기술적 성숙도를 기반으로 인터넷 커뮤니티에 막대한 이익을 가져온다. IRI 명세는 이러한 인터넷 표준의 전단계인 제안 표준 상태인것이다.

갱신된 웹의 기반 요소

Uniform Resource Identifier (URI): Generic Syntax는 팀 버너스리(W3C 기술 총괄 책임자), Roy Fielding(Day Software) 그리고 Larry Masinter (Adobe Systems), 그리고 W3C 기술 자문 위원회에 의하여 개발되었다. 본 표준에는 URI의 설계, 구문, 해석 뿐만 아니라 보안 대응이나 정규화, 2개의 URI의 동일성 판단에 대한 비교 방법등이 기술되고 있다.

1998년에 발표된 URI 사양은 이번 발행된 신 표준에 의하여 대치된다. 몇개의 기술적 변화에 따라 URI의 호스트 컴포넌트는 국제화 도메인 이름의 사용이 가능해진다. 프레그먼트 식별자에 따른 절대 URI의 대한 규정, 팀 브레이와 W3C TAG(기술 자문 위원회)에 의하여 작성된 6장인 "정규화와 비교", 간략화된 문법, 애매한 기술의 수정, 예약어의 수정등이 또다른 기술적 변화이다.

웹 어드레싱의 국제화 실현

Internationalized Resource Identifiers (IRIs) 제안 표준의 일부는 W3C 국제화 WG에 의하여 개발되었으며, Martin Dürst (W3C)와 Michel Suignard (Microsoft Corporation)에 의하여 작성되었다.

약간의 예외를 제외하고, 전 세계의 자연어로 A-Z보다 문자가 사용되고 있다. IRI는 이용 가능한 문자를 US-ASCII의 일부에서 Unicode/ISO 10646으로 확장한 것으로, 자원의 식별로 내용 저작자나 사용자 자신이 평소 이야기 하는 말을 이용할 수 있게된다. 더우기, XML, RDF, XHTML 그리고 SVG와 같은 많은 W3C의 명세는 국제적인 문자에 대응한 식별자 정의의 참조를 필요로 하고 있다. IRI명세는 이러한 중요한 정의를 제공한다.

IRI 사양에 있어 모든 URI는 이미 IRI로 인정된다. 즉, 웹에서 정보를 열람한 경우에 기존의 URI에 따로 특별한것이 필요하지는 않는다. 본 사양에서는 기존의 시스템에서 IRI를 URI로 변환하는 방법, 표기 방향이 혼재하는 IRI의 취급, IRI 사이의 등가성, 다양한 상황하에서의 IRI의 이용, 보안 대응, 참고 지침 등도 포함되어 있다.

IETF와 W3C의 상호 협력

이러한 IETF의 문서는 IETF와 W3C 사이에 오랜동안의 협력을 보여주는 좋은 예이다.

HTTP 사양과 함께, URI 사양은 W3C 설립 이전에 만들어진 웹 기술이다. 이 명세들은 많은 IETF의 노력에 지속적으로 표준화 작업이 이루어져 왔다. W3C의 URI 액티비티는 논의의 장소를 제공하고, 기술 문서의 편집을 지원함과 동시에, 웹 기술을 다루는 다른 W3C 활동과의 코디네이션을 제공하는 것이다.

월드 와이드 웹 컨소시움[W3C]에 대하여

W3C는 웹 관련 상호운영성과 기술혁신을 주도하는 프로토콜 개발 등 웹을 주도하기 위하여 창립되었다. W3C는 국제 산업 컨소시움으로 미국 MIT 컴퓨터 과학 인공지능 연구소(CSAIL), 프랑스에 본부를 두고 있는 유럽 정보 처리수학 연구 컨소시엄(ERCIM), 그리고 일본의 게이오 대학에서 운영되고 있다. 컨소시움은 개발자와 사용자를 위한 WWW에 대한 정보의 공급, 새로운 기술의 사용을 설명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토타입과 샘플 애플리케이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까지 350여 기관들이 컨소시움의 회원으로 가입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추가 정보는 홈페이지(http://www.w3.org/)를 참조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