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3C

W3C의 음성 기술과 웹의 새로운 확장

국제화 기능을 포함하는 SSML의 새 버전; 사용자 검증이 가능한 VoiceXML 3.0

W3C 연락처

미국 및 호주 --
Janet Daly, <janet@w3.org>, +1.617.253.5884
유럽 --
Marie-Claire Forgue, <mcf@w3.org>, +33.492.38.75.94
아시아 --
Yasuyuki Hirakawa <chibao@w3.org>, +81.466.49.1170
(언어별 보도자료 : 영어, 불어, 일본어)

http://www.w3.org/ -- 2005년 12월 6일: W3C는 음성합성생성언어(Speech Syntehsis Markup Language) 기능을 아시아 및 기타 언어에서 호환이 가능하도록 하고 VoiceXML 3.0에 사용자 인식 기능을 포함하는 음성 인터페이스 프레임워크 컴포넌트 확장 계획을 발표했다. 이는 음성 인터페이스 프레임워크의 기능과 이용범위를 확장시키는 것이다.

SSML을 국제화하는 워킹 그룹

2004년부터 W3C의 권고안으로 제정된 음성합성생성언어(SSML)는 웹 및 기타 응용에서 음성합성 사용 세대를 돕기 위해 XML 기반으로 다양한 조작이 가능한 생성언어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어있다. 본 생성언어의 핵심적인 역할은 음성합성이 가능한 컨텐츠 제작자에게 발음, 음량, 음고, 속도 등과 같은 음성에서 조정이 가능한 속성들이 합성 가능한 플랫폼에서 조정이 되도록 표준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속성들은 음성합성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지만, 특정 언어에서는 이 외의 다른 속성들이 더욱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세계에서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중국의 만다린어는 사성-동일한 문자가 다른 음색으로 발음 될 때 다른 의미를 지니는 것-에 의한 의미차이를 가져온다. 중국에서 이용되는 휴대전화의 수량을 고려해보면 -어떤 조사에서는 10억을 넘을 것이라는 예상도 있음- 만다린을 위한 SSML을 개발은 시장 변화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일본어와 한국어 등 기타 언어의 확장을 포함하면 웹에 대한 세계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사용자 검증을 포함하는 VoiceXML 3.0

사용자를 검증하는 것은 전화통신 서비스 이용자들이 원하는 기능 중의 하나이다.

"전화를 포함한 모든 통신방법에서 발생하게되는 아이디 도용, 사기, 피싱(phishing), 테러, 그리고 암호 재설정에 드는 고비용 때문에 생체인식 보안 도입의 중요성이 점차적으로 인식되고 있다."고 VoiceXML 포럼의 새로운 의장이자 W3C 음성 브라우저 워킹 그룹의 참여자인 Vocalocity의 켄 레호(Ken Rehor)는 말했다. 그는 또한 "사용자를 확인하고 검증하는 것은 전화통화 및 다양한 통신방법에서 가장 좋은 생체인식 보안 방법일 뿐만 아니라, 이는 VoiceXML에 구축된 음성인식 및 음성합성과의 연동까지 가능하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벤더는 이러한 기능의 부재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의 해결을 위해 그때그때 상황에 맞는 해결책을 찾아왔다. 이는 상호운용이 되지 않는 기술들이 산재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W3C 음성 브라우저 워킹그룹은 VoiceXML 포럼의 사용자 생체인식 위원회가 공들여 개발한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음성 검증 모듈에서 표준화 되어야하는 기능을 찾아낼 수 있었다. W3C 음성 브라우저 워킹그룹은 이러한 요구사항을 본격적으로 검토하기 시작하였다.

새로운 참여자에게는 최적의 시기

W3C에서 새롭게 시작하는 작업의 내용과 그 깊이, VoiceXML 3.0의 추가기능 등의 계획이 발표된 현 시점은 최신 음성기술과 웹 개발에 관심이있는 기업, 연구자, 기타 단체가 W3C에 가입하고 새롭게 참여하기에는 최적의 시기이다. 아시아 지역 산업계, 연구계의 아시아 언어 및 사용자 검증 분야의 사람들은 전 세계 웹 사용자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표준 개발을 하는데 있어서 그들의 전문성을 활용할 수 있는 잠재적인 주요 공헌자이다. 이와 관련한 상세 정보는 W3C의 W3C 음성 브라우저 활동W3C 가입 홈페이지를 참고한다.

월드 와이드 웹 컨소시움[W3C]에 대하여

W3C는 웹 관련 상호운영성과 기술혁신을 주도하는 프로토콜 개발 등 웹을 주도하기 위하여 창립되었다. W3C는 국제 산업 컨소시움으로 미국 MIT 컴퓨터 과학 인공지능 연구소(CSAIL), 프랑스에 본부를 두고 있는 유럽 정보 처리수학 연구 컨소시엄(ERCIM), 그리고 일본의 게이오 대학에서 운영되고 있다. 컨소시움은 개발자와 사용자를 위한 WWW에 대한 정보의 공급, 새로운 기술의 사용을 설명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토타입과 샘플 애플리케이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까지 400여 기관들이 컨소시움의 회원으로 가입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추가 정보는 홈페이지(http://www.w3.org/)를 참조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