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3C

World Wide Web Consortium DOM 레벨 3를 W3C 권고안으로 발표

XML과 웹서비스 응용을 위한 DOM 레벨3의 확장

미국, 호주 연락처 --
Janet Daly, <janet@w3.org>, +1.617.253.5884 or +1.617.253.2613
유럽 연락처 --
Marie-Claire Forgue, <mcf@w3.org>, +33.492.38.75.94
아시아 연락처 --
Yasuyuki Hirakawa <chibao@w3.org>, +81.466.49.1170

(언어별 보도자료 : 영어, 불어, 일본어)


http://www.w3.org/ -- 2004년 4월 7일 -- 월드 와이드 웹 컨소시움 (W3C; World Wide Web Consortium)은 웹의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도출하기 위하여, 문서 객체 모델(DOM) 레벨3 핵심(core)불러오기 및 저장(Load and Save) 명세를 W3C의 권고안으로 발표하였다. 이러한 사양은 문서나 데이타를 프로그래밍 언어(Java 또는 ECMAScript)에서 이용하고 다루기 위한 표준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업계간에 합의를 얻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W3C 권고안이라고 하는것은 안정된 사양이고, 웹의 상호운용성의 확보에 도움이 되며, W3C 회원 멤버에 의해서 검토되었으며, 업계에 의한 명세의 이용이 지지되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DOM 어플리케이션 개발자에 최신의 XML 기술을 제공하는 DOM Level 3

W3C의 DOM 워킹 그룹에 의하여 개발되고 책정된 DOM Level 3 Core는 문서의 내용이나 구조, 또는 DOM Level 2에 의하여 처음 언급된 스타일에의 접근이나 동적인 갱신을 가능케 하는 등의 플랫폼 및 언어에 의존하지 않는 인터페이스를 확장한다. DOM Level 3는 이름 공간이나 XML 베이스, XML 스키마 데이터 형도 포함하며, XML 문서나 데이터를 표현한 표준적인 객체 접근 방안을 제공한다.

DOM Level 2HTML 4.01, XML 1.0, XML 이름공간에 적합하도록 설계되었다. DOM Level 3을 이용하며, 문서 작성자가 XML 플랫폼의 장점을 최대한 취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것은 XML 스키마 1.0SOAP 1.2와 같은 W3C 권고안을 이용하는 XML 1.1의 제공, XML 정보 셋과의 연동 등이 있다.

XML 플랫폼의 지원과 웹서비스 응용에 대한 확장을 지원하는 DOM Level 3

DOM Level 3는 XML 이름공간과 스키마 타입 정보를 지원하는것을 강화한다. 이는 XML 응용의 주요한 부분인 웹서비스 으용을 위한 중요한 기능을 제공한다.

DOM 구현을 불러오는것은 DOM Level 3에서는 보다 간편해 지며, 응용 프로그램은 그 요구사항에 따라 불로오기를 수행한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에 있는 웹서비스를 구현하는 경우, 서비스 자체는 WSDL로 기술되기 때문에 WSDL 프로세서를 이용할 필요가 있으나, DOM Level 3의 XML 이름공간의 기능을 이용하게 되면, 프로세서에 의한 WSDL의 이용 및 조작을 용이하게 한다.

DOM 모듈에는 새롭게 DOM 응용이 DOM API에 의하여 접근하는것을 제공하며, DOM 구현을 찾고 읽을 수 있도록 하는 "bootstrapping" 기능이 추가되었다. 이것은 HTML, SVG, CSS 또는 XML Events와 같은 특별한 요구사항에 대하여 DOM 구현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다. 이것에 의하여 개발자는 SVG 플러그인을 이용할 수 있는 브라우저와 같은 여러개의 XML 응용 마다 DOM 구현이 혼재한 시스템을 용이하게 다룰 수 있게 된다.

DOM Level 3은 XML 문서로부터 텍스트 내용만을 추축하고, DOM 노드에 개별적인 어플리케이션용의 정보를 추가 등의 일반적으로 이용 가능하고 편리한 기능을 추가하는 등의 Web 개발자들의 매일의 개발 작업을 간력화 할 수 있도록 최적화 되었다. 이는 사용자 데이터 시스템이라고 불리고, 개발자는 향후 이용 목적으로 DOM 노드에 연상 기억 방식으로 정보를 관련시키는 것이 가능해 진다. 있는 문서에 XML 형식이 아닌 정보를 주석으로 부여하고 싶은 경우에도 이 사용자 데이타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다.

XML 문서의 불러오기와 저장이 가능한 DOM Level 3

DOM Level 3 Load and Save 권고안을 이용하면, 플랫폼 및 언어에 의존하지 않는 방법으로 XML 문서나 데이타의 불러오기와 저장이 가능해 진다. 또한 웹 어플리케이션용의 간결한 필터 기능도 제공한다. 또한 환전한 XML 문서 뿐만 아니라 XML 문서의 일부분인 XML 단편과 DOM 트리 구조 사이에서 불러오기와 저장이 가능해 진다. DOM Level 3 Load and Save를 이용한 것으로 문서 전체 대용으로 특벙한 단편을 읽는 때에도 필터를 이용할 수 있도, 필요로 하는 단편 데이터만을 대상으로 하는것도 가능하다.

권고안에 대응토록 갱신한 테스트 슈트

새로운 Level 3 Core, Level 3 Load and Save, Level 3 Validation 권고안에 적합한 테스트 뿐만 아니라 Level 1 Core, Level 2 Core, Level 2 HTML에 적합한 기존 테스트를 모두 포함하는 갱신된 DOM 적합성 테스트 슈트도 이용할 수 있다.

업계 리더에 의하여 성공적으로 채택된 DOM Level 3

Core, Load and Save, Validation 의 3개의 DOM Level 3 사양이 성공리에 권고화 되는 것을 받아,DOM의 모든 작업은 완료했습니다. 1997년의 DOM 활동의 시작 이래 AOL, Apple Computer, Arbortext, IBM, Lucent, Macromedia, Merrill Lynch, Microsoft, NIST, Novell, Object Management Group, Oracle, SoftQuad, Inc., Software AG, Sun Microsystems, Web3D Consortium, X-Hive Corporation을 포함하는 20개 이상의 기관과 10명 이상의 초빙 전문가들이 DOM 표준의 단계적인 책정에 공헌하였다.

월드 와이드 웹 컨소시움[W3C]에 대하여

W3C는 웹 관련 상호운영성과 기술혁신을 주도하는 프로토콜 개발 등 웹을 주도하기 위하여 창립되었다. W3C는 국제 산업 컨소시움으로 미국 MIT 컴퓨터 과학 인공지능 연구소(CSAIL), 프랑스에 본부를 두고 있는 유럽 정보 처리수학 연구 컨소시엄(ERCIM), 그리고 일본의 게이오 대학에서 운영되고 있다. 컨소시움은 개발자와 사용자를 위한 WWW에 관한 정보의 공급, 새로운 기술의 사용을 설명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토타입과 샘플 애플리케이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까지 400여 기관들이 컨소시움의 회원으로 가입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추가 정보는 홈페이지(http://www.w3.org/)를 참조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