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3C

W3C "Character Model for the World Wide Web 1.0: Fundamentals" 권고안 발표

웹에서의 문자 사용에 관한 단일 방법 제시

W3C 연락처

미국 및 호주 --
Janet Daly, <janet@w3.org>, +1.617.253.5884
유럽 --
Marie-Claire Forgue, <mcf@w3.org>, +33.492.38.75.94
아시아 --
Yasuyuki Hirakawa <chibao@w3.org>, +81.466.49.1170
(언어별 보도자료 : 영어, 불어, 일본어)

http://www.w3.org/ -- 2005년 2월 15일 -- 월드 와이드 웹 컨소시움(W3C; World Wide Web Consortium)은 새로운 권고안으로 "Character Model for the World Wide Web 1.0: Fundamentals"을 발표하였다. 본 권고안은 웹 응용이 전세계의 언어를 송수신 또는 처리하는데 명확한 방법을 제공한다.

본 권고안은 월드 와이드 웹에서 상호 운용 가능한 텍스트 조작을 위해 표준 작성자, 소프트웨어 개발자,컨텐트 개발자들이 공유해야 할 지침이다. 본 권고안은 Unicode StandardISO/IEC 10646에 의해 정의된 Universal Character Set에 근거하고 있으며, 주요 내용은 문자(character), 부호화(encoding), 그리고 문자열(string) 용어의 사용, 참조 처리 모델, 문자 부호화의 선택 과 식별, 문자 이스케이핑(escaping) 그리고 문자열 인덱싱을 포함한다.

본 권고안의 목표는 유니버설 액세스라는 W3C의 목표와 부합하여 언어, 스크립트, 작문 체계, 문화적 관습에 관계없이 전세계의 모든 사람들이 웹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Unicode는 Universal Character Set을 웹에 적용

본 권고안은 Universal Character Set(UCS) 근간으로 하고 있고, 이는 웹 기술이 세계의 스크립트(그리고 다른 플랫폼 위에서)에 있는 텍스트 처리를 가능하게 하여, 전세계의 웹 사용자들이 이러한 테스트를 자유롭게 교환하고, 읽고, 검색하는 것이 가능하다. Unicode를 선택한 것은 텍스트의 부호화와는 독립적으로 문자를 참조하는 방법을 제공하고, 충분한 검토를 통해 갱신, 완성되고 있으며, 또한 업계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는 것에 근거한 것이다.

W3C는 Unicode를 HTML 4.0부터 HTML을 위한 문자 집합으로 적용하였다. 그 후, XML 1.0과 CSS Level 2와 같은 권고안에도 마찬가지로 Unicode를 적용하였다. 현재 W3C 사양과 응용들은 공통 참조 문자 집합으로 Unicode를 사용한다.

웹의 문자 사용을 명확히 하는 새로운 스펙

웹 응용의 수가 증가하면서 공유 문자 모델의 필요성은 점점더 중요해 지고 있다. 특히 응용 개발자가 그들의 부호화 선택을 통일 하려고 할때, 공유 모델을 위한 기반으로 Unicode를 선택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Unicode를 웹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스펙을 필요로 하고, 이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W3C Character Model 스펙 군의 목적이다.

본 스펙 군에서 보다 자세한 설명이 필요한 몇가지 측면은 아래와 같다.

Character Model 스펙 군은 2005년 권고안 완성

금일의 권고안은 3종으로 구성된 세트 중 첫번째 권고안이다. 개발중에 있는 "Character Model for the World Wide Web 1.0: Normalization"은 텍스트 처리에서 문자열 동일성 매칭이나 사전 단일성 정규화를 기술하며, "Character Model for the World Wide Web 1.0: Resource Identifiers"은 IRI 사용 방법을 기술한다.

Character Model 스펙 군 개발의 핵심적인 업계 리더

본 권고안은 W3C Internationalization 관심 그룹의 도움으로 W3C Internationalization Activity의 워킹 그룹(현재 W3C Internationalization Core 워킹 그룹)에 의해 개발되었다. 워킹 그룹에 참여한 W3C 멤버는 BBC, Boeing, Ecole Mohammadia d'Ingénieurs, IBM, Microsoft, Siemens, Sun Microsystems과 webMethods를 포함한다.

월드 와이드 웹 컨소시움[W3C]에 대하여

W3C는 웹 관련 상호운영성과 기술혁신을 주도하는 프로토콜 개발 등 웹을 주도하기 위하여 창립되었다. W3C는 국제 산업 컨소시움으로 미국 MIT 컴퓨터 과학 인공지능 연구소(CSAIL), 프랑스에 본부를 두고 있는 유럽 정보 처리수학 연구 컨소시엄(ERCIM), 그리고 일본의 게이오 대학에서 운영되고 있다. 컨소시움은 개발자와 사용자를 위한 WWW에 대한 정보의 공급, 새로운 기술의 사용을 설명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토타입과 샘플 애플리케이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까지 350여 기관들이 컨소시움의 회원으로 가입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추가 정보는 홈페이지(http://www.w3.org/)를 참조하면 된다.